소진플라워

24시간 문의 가능 01021125976

sojinflower, connect 자세히보기

꽃/flower meaning

[꽃말]작약 특징과 꽃말

sojinflower 2020. 5. 15. 21: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진플라워입니다.

꽃시장에서 핫한 꽃이죠! 강진군에서 직접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작약의 특징과 꽃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약 특징

여성의 꽃이라 불리는 작약은 작약과에 속하며 중국을 기원으로 중앙아시아와 남유럽을 원산으로 하는 다년초 식물(여러해살이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꽃 모양이 넉넉해 함박꽃이라고 불리며 예로부터 관상 및 약용으로 재배되었다.

중국에서는 모란을 화왕(花王)이라 하여 꽃 중에 제일로 꼽았고, 작약은 화상(花相)이라 하여 모란 다음의 꽃으로 여겼다. 높이는 1m 내외이고 꽃 색깔에 따라 백작약, 적작약으로 나누기도 한다. 꽃이 아름다워 옛날부터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해 왔으며 반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뿌리는 한방에서 귀중한 약재로 취급되어 백작약 뿌리는 빈혈 치료와 진통제로, 적작약 뿌리는 혈압 강하제와 해열제로 이용한다. 한국·몽골·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첫번째, 생전 고인이 좋아하던 꽃정원에서 가꿀 때는 나무 밑 반그늘에 부엽토가 많이 섞인 흙을 사용해 심고, 화분에 심을 때는 깊고 큰 용기에 40퍼센트 정도의 부엽토를 섞은 산모래를 넣어 심는다. 거름기가 많은 토양에서 잘 자라므로, 화분 위에 깻묵이나 완효성 비료를 얹고 월 2회 물비료를 뿌려준다. 포기나누기를 하면 꽃이 잘 안 피므로 포기가 아주 커질 때까지 기다린다. 포기나누기 적기는 가을이다. 봄에 하면 그해에는 꽃을 보지 못할 수 있다.이름의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마술과 같은 약효를 가진 식물이다. 하지만 서양에서는 일찍이 약용보다는 관상용으로 정원에 자리를 잡았다. 한국에서도 주로 화려한 꽃을 감상하기 위해 정원이나 화분에 심어 재배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진통, 진정, 소염의 약재로 쓰며 부인병에 처방한다. 위장염과 경련성 동통에도 진통효과가 있어 많이 쓰인다. 복통·설사를 유발하는 소화장애 증상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작약 꽃말

작약의 꽃말은 ‘수줍음’이에요. 화형이 풍성하고 화려한 모습과는 달리 반전매력이 있는 꽃말이라고 할까요? 함지박처럼 넉넉하다고 해 함박꽃이라고도 해요.

추가로 작약에 대한 이야기랍니다.영어 이름은 ‘피오니(peony)’.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의술의 신 ‘패온(Paeon)’에서 유래한 것이죠. 패온은 올림퍼스 산에서 채취한 작약의 뿌리로 ‘저승의 왕’ 플루토의 상처를 치료한 것으로 유명해요.
또 다른 이야기가 있어요. 파에온이라는 공주가 사랑하는 왕자를 먼 나라의 싸움터에 보내고 혼자 살고 있었어요. 공주는 이제나 저제나 왕자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며 살았지만, 왕자는 좀처럼 돌아오지 않았어요. 그로부터 숱한 세월이 지난 어느 날, 눈먼 악사 한 사람이 대문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었죠.
공주는 그 노랫소리가 하도 구슬퍼 귀를 기울여 자세히 듣다가 깜짝 놀라고 말았어요. 그 노래는 왕자가 공주를 그리워하다가 마침내 죽었다는 사연이었기 때문입니다. 왕자는 죽어서 모란꽃이 되어 머나먼 이국땅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었어요.
  

 

소진플라워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꽃과 함께 모든 순간이 더욱 특별해지도록

smartstore.naver.com

꽃다발, 꽃바구니, 성묘꽃&산소꽃, 개업화분, 화환

원하는 느낌과 스타일 말씀해주시면

직접 디자인 & 제작해 배송해드립니다.

궁금한 점 문의주세요.

소진플라워 강소진 010 2112 5976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소진플라워 | 강소진 | 경기도 남양주시 도제원로 19 104동 205호 (강남아파트) | 사업자 등록번호 : 392-02-01810 | TEL : 010-2112-5976 | Mail : sojinflwer.love@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진건퇴계원-040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