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플라워

24시간 문의 가능 01021125976

sojinflower, connect 자세히보기

꽃/flower meaning

[꽃말]국화꽃 특징, 색깔별 꽃말

sojinflower 2020. 5. 13. 13: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진플라워입니다.

▶ 국화꽃 특징

국화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가운데 하나이다. 관상용으로 가꾸는 경우가 있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잎은 어긋나 있으며 독특한 냄새가 난다. 가을에 노란색, 자주색, 흰색 등의 꽃이 피며, 모양과 색깔이 다양한 여러 품종이 있다.  줄기는 밑부분이 목질화하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으로 갈라진다. 꽃은 두상화로 줄기 끝에 피는데 중앙은 관상화, 주변부는 설상화이다. 설상화는 암술만 가진 단성화이고 관상화는 암수술을 모두 가진 양성화이다. 꽃은 노란색·백색·빨간색·보라색 등 품종에 따라 다양하고 크기나 모양도 품종에 따라 다르다. 오래 재배해 오는 동안 많은 변종이 개발되었으며, 꽃의 크기에 따라 18cm 이상인 것을 대륜(大輪), 9cm 이상인 것을 중륜, 그 이하의 것을 소륜으로 구별한다. 또, 꽃잎의 형태에 따라 후물(厚物)·관물(官物) 및 광물(廣物)로 크게 나눈 다음 세분하기도 한다. 꽃을 말린 것을 베개 속에 넣으면 두통에 효과가 있고, 이불솜에 넣으면 그윽한 향기를 즐길 수 있으며, 국화술〔延命酒〕을 담가 먹기도 한다.

 

카카오톡 스토어 소진플라워

꽃이 주는 의미에 소진플라워의 마음과 정성을 더한핸드메이드 제품으로 전달하고자 합니다.소진플라워를 통해아름다움, 행복, 번영, 기쁨 그 이상의 가치를꼭꼭 담아 전달하겠습니다.

store.kakao.com

 

국화속에는 한국의 자생식물이 없고, 대부분 동아시아, 그중에서도 중국에 많이 자생한다. 흔히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구절초, 감국종류를 국화속 (Chrysanthemum)으로 분류하여 표기되는데 이는 잘못된 표기이다. 수십년전 분류학자들에 의해, 지금보다 더 많은 종을 포함하고 있던 국화속을 여러속으로 가르게 되면서 구절초도 국화속이 아닌 산국속(Dendranthema)으로 분류되었다. 국화는 매화·난초·대나무와 함께 일찍부터 사군자의 하나로 지칭되어 왔다. 뭇꽃들이 다투어 피는 봄·여름에 피지 않고 날씨가 차가워진 가을에 서리를 맞으면서 홀로 피는 국화의 모습에서 한국의 선인 들은 고고한 기품과 절개를 지키는 군자의 모습을 발견하였던 것이다.(사군자는 한국의 선인들이 발견한게 아니라 중국에서 들어온 것..) 그래서 국화를 일컬어 오상고절(傲霜孤節)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도연명(陶淵明)이 국화를 가장 사랑하였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무숙(周茂叔)은 〈애련설(愛蓮說)〉에서 "국화지은일자야(菊花之隱逸者也)"라고 하였다. 국화는 군자 가운데서도 '은둔하는 선비'의 이미지에 잘 부합되는 것으로 평가 받는다.

국화가 언제 한국에 전래되었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세종 때 강희안(姜希顔)이 지은 《양화소록(養花小錄)》에는 고려 충숙왕 때 중국의 천자가 보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음력 9월 9일, 곧 중양절에 국화주를 가지고 높은 곳에 오르는 풍습이 있었다고 하는데, 한국도 9월 9일에 민간에서 국화주를 담가 먹는 풍습이 있었다. 고려가요 〈동동(動動)〉 9월령에 "9월 9일에 아으 약이라, 먹논 황화(黃花)고지 안해 드니 새셔가만 하예라, 아으 동동다리"라고 하였으니, 중양절에 국화주를 담가 먹었고 그것을 약주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고, 또한 고려시대에 이미 한국에도 국화가 있었음도 알 수 있다.

 

▶ 국화꽃 색깔별 꽃말

국화의 꽃말은 보통 평화와 지혜, 절개 등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색깔과 품종에 따라 조금씩 의미가 다르다.
장례식장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흰 국화는 성실과 진실, 감사를 뜻한다.
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노란색 국화는 실망과 짝사랑을 뜻하나 빨간색 국화는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는 꽃말을 가지고 있다. 또 인고와 절개를 의미하기도 한다.

 

 

 

 

소진플라워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꽃과 함께 모든 순간이 더욱 특별해지도록

smartstore.naver.com

꽃다발, 꽃바구니, 개업화분, 화환

직접 배송 가능하며 원하는 느낌과 스타일 말씀해주시면

직접 디자인해 제작해 배송해드립니다.

궁금한 점 문의주세요.

소진플라워 강소진 010 2112 5976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소진플라워 | 강소진 | 경기도 남양주시 도제원로 19 104동 205호 (강남아파트) | 사업자 등록번호 : 392-02-01810 | TEL : 010-2112-5976 | Mail : sojinflwer.love@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진건퇴계원-040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